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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한양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이하'교육원')이 운영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회원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회원 :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한 자
나. 이용자번호(ID), 전자메일(e-mail) :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다. 비밀번호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라.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원에서 선정한 사람
마. 해지 :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바. 교육과정 : 교육원이 원격 교육 희망자에게 회원에게 제공하는 교육 컨텐츠를 말함
사. 수강료 :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대가로 교육원이 별도로 정한 금액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2. 교육원은 업무상 중요 변경사유가 있을 때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개정된 약관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사이트를 통해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합니다.

3. 이 약관에 명시 되지 아니한 규정은 전기통신 기본법, 전기통신 사업법, 정보 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및 서비스 이용 안내에 따릅니다.
제 4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본 약관에 동의한 고객이 다음사항을 기재한 이용신청서를 온라인 또는 교육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신청, 교육원의 승낙에 의하여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은 이용자번호(ID) 단위로 체결됩니다.

3. 서비스는 반드시 실명으로 이용신청을 해야 하며 1인 1개의 ID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을 경우 교육원은 5조 4항에 의거 이용신청을 거부할 수 있으며 법적인 보호, 서비스의 제한을 받을 수 있고, 사실과 다른 정보의 입력으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5 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교육원은 4조에 따른 이용 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용 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비밀번호는 한양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회원의 자격을 부여 받게 됩니다.

3.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가.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나. 기술상 장애가 있는 경우
다.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 신청에 대해 이를 승낙하지 않습니다.
가.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다. 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라. 사회의 안녕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마.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제 6조 (약관의 동의)
회원이 등록 절차를 거처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본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7 조 (계약 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 신청 후 제 2조 1항의 기재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자신의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수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나 불이익에 대해서는 교육원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서비스의 요금)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료와 유료가 있으며 유료 서비스의 경우 해당 정보에 표시된 요금을 교육원이 정하는 방법으로 지불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제 9 조 (서비스의 개시)
서비스는 교육원이 제 5조에 따라서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즉시 개시됩니다. 다만, 교육원의 사정상 서비스를 즉시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제 10 조 (서비스 이용시간)
1. 교육원은 업무상 또는 기술상 문제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장비의 정기 점검 등의 교육원이 필요한 경우 또는 설비의 장애, 이용자의 폭주 등 불가항력 사항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서비스의 일부 혹은 전부에 대하여 제한 할 수 있습니다.

2. 교육원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에 대한 서비스 이용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 결제)
1. 교육원 유료 수업을 수강하고자 하는 회원은 해당 유료 서비스의 금액을 납입해야 합니다.

2. 개인 명의로 유료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는 회원 자신의 본명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3.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교육원은 학습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재화 등의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뱅킹 등의 각종계좌이체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결제
3) 온라인 무통장입금
4) 전자화폐에 의한 결제
5) 수령시 대금지급
6) 마일리지 등 ‘교육원’이 지급한 포인트에 의한 결제
7)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4. 개인 명의로 신청하고 개인이 속한 법인 등의 단체가 납부하는 경우 회원명은 반드시 실명이어야 하고 유료 서비스 납부는 이용 회원과 법인이 연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5. 법인 명의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법인 등 단체가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 사업자 등록증 1부를 팩스, 우편, 방문 등으로 제출 하여야 합니다.
제 12 조 (수강신청취소 및 환불)
수강취소 및 환불에 관련된 사항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란 규정 (대통령령 제26591호)의 제 4조 (학습비)에 따릅니다.
“제4조 (학습비의 반환 등) ①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학습자로부터 학습과정별 학습비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실험·실습·실기에 필요한 비용은 그 실비를 학습비와 함께 받거나 해당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 별도로 받을 수 있다. ②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별표의 반환 기준에 따라 이미 납부한 학습비를 반환하여야 한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게 된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학습비 수납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
구 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을 할 수 없거나, 수업 장소를 제공할 수 없게 된 날 이미 낸 학습비를 일할 계산한 금액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1) 수업시간 전 이미 낸 학습비 전액
2)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 개강일 17일 이내 까지
이미 낸 학습비의 5/6에 해당하는 금액
3)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개강후 18일 ~ 34일 까지
이미 낸 학습비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4)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개강후 35일 ~ 52일 까지
이미 낸 학습비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5) 총 수업기간의 1/2이 지난 후
- 개강후 53일부터
반환하지 아니함
제 13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 게재)
1. 교육원은 서비스를 운용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서비스에 게재하는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개인정보 수정에서 동의하지 않음을 설정함으로서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교육원은 서비스 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교육원은 다음 각 1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서비스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나.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 통신사업자가 전기 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다. 국가 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제 15 조 (교육원의 의무)
1. 교육원은 제 14조에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의 신용 정보를 포함한 신상 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회원 정보 보안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3. 교육원은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 사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속히 처리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할 경우에는 해당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해야 합니다.

4. 교육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있거나 망실된 때에는 이를 지체없이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비상사태,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육원은 지체없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6 조 (개인 정보 보호)
1. 교육원은 제4조 제1항의 신청서 기재사항 이외에 회원이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원이 문의한 사항에 관해 회원은 진시한 내용을 성실하게 고지하여야 합니다.

2. 교육원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반드시 해당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회원이 이용신청 등에서 제공한 정보와 전항에 의해 수집된 정보는 당해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①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② 통계작성, 학수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해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는 경우
③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4. 교육원이 제 2항과 제3항에 의해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 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자,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에 관하여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명시하여 고지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언제든지 제3항의 동의를 임으로 철회할 수 있다.

6. 회원은 언제든지 교육원이 가지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해 여람 및 오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교육원은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때에는 교육원이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회원의 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회원이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집니다.

8. 교육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는 회원이 도의한 범위내에서 개인정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회원이 탈퇴 또는 자격을 상실한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9.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회원의 개인정보의 보호에 관하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17 조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 및 책임)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 가 이용토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2. 회원은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교육원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전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교육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교육원의 안내를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교육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4. 교육원이 관리하는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의 유출로 인하여 제3자의 무단사용, 데이터 변조 등이 발생하여 회원이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교육원은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5. 전항의 경우에 회원은 자신에게 책임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제 18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등 교육원이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교육원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2. 회원은 교육원의 사전승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인 없이 복사, 복제, 변경,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4.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가. 다른 회원의 아이디나 전자메일(E-mail)을 부정하게 상용하는 행위
나. 범죄 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행위
다. 공공 질서 및 미풍양속을 해치는 문장, 도형, 정보 등을 유포하는 행위
라.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마.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
바. 광고성 정보, 동일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 게시 하는 행위
사. 상업적 광고 또는 상거래 행위
제 19 조 (회원의 게시물 관리 및 게시물의 저작권)
1. 교육원은 회원이 게시하는 내용물이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가. 제 3자나 다른 회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경우
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경우
다. 타인의 저작권을 훼손하는 경우
라. 교육원이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마. 게시물의 성격이 해당 게시판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바. 허위 사실의 유포
사. 고의적인 목적으로 교육원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아.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생각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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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0 조 (양도금지)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담보로 제공할 수 었습니다.
제 21조 (계약 해지, 재 가입, 이용제한)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본인이 직접 교육원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이 제 22조에 대한 사항을 어겼을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원은 2항에 의거 해지된 회원이 재 가입할 경우 그 승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22 조 (손해 배상)
1.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떠한 손해가 발생되더라도 손해가 교육원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교육원의 귀책 사유로 고객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손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원은 교육원에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원의 손해배상 범위는 교육원이 회원으로부터 수취한 요금의 범위를 넘지 않습니다.
제 23 조 (면책 조항)
1.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교육원은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교육원은 모든 서비스의 자료 보관 및 전송에 관한 책임이 없으며 자료의 손실이 있는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교육원은 제휴사이트가 전송, 제공한 자료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4 조 (분쟁의 해결)
교육원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한 소송이 제기될 경우 교육원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의 관할로 합니다.
[부칙]
(시 행 일) 본 약관은 2021년 5월 6일부터 시행합니다.